2016년 10월 21일 금요일

멀티미디어와 유아교사 교육 자료

멀티미디어와 유아교사 교육 자료



멀티미디어와 유아교사 교육

^^ 1

I. 멀티미디어 유아교사교육
1. 유아교사교육의 변화
2. 멀티미디어 교사교육의 중요성
3. 멀티미디어 유아교사교육의 필요성

II. 멀티미디어 유아교사교육의 내용
1. 직전교육
2. 현직교육
3. 멀티미디어 유아교사교육의 교육내용

III. 멀티미디어 유아교사교육의 유형
1. Off-Line: 멀티미디어 CD-ROM타이틀의 활용
2. On-Line: Web활용교육

IV. 멀티미디어 유아교육에서의 교사역할과 과제
1. 교사의 역할
2. 교사의 과제

V. 멀티미디어 유아교사교육의 방향
1. 사회변화에 민감한 유아교사교육
2. 유아교육현장의 변화
3. 멀티미디어 교수학습방법 활용과 제작
4. 교사교육과정의 변화
5. 유아정보화를 위한 제도적 지원


2. 멀티미디어 교사교육의 중요성
21세기를 정보혁명(information revolution), 정보사회(information society)라 한다. 유아교육에서도 유아교육의 정보화, 세계화가 요구되고 있으며 이러한 흐름에 맞추어 유아교사도 21세기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수단인 컴퓨터에 익숙하며 정보전달과 처리에 유능해야한다. 특히, 유아교사의 특성 가운데 하나인 교육의 자율성에 의한 교육운영 때문에 더욱 멀티미디어에 관한 교사교육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최근의 연구들은 유아의 컴퓨터 교육이 유아에게 미치는 긍정적 영향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보여주고 있다. 황보영란(1998)의 연구에서 대부분의 유아들이 컴퓨터에 대해 긍정적인 정서를 나타내었고 부모, 교사, 또래의 컴퓨터 정서도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언어발달측면에서 컴퓨터의 학습도구로서의 활용은 유아의 문식성과 컴퓨터로 쓰기와의 관계에서 컴퓨터는 연필과 같이 유아의 문식성 발달을 돕는 유용한 매체이다(양연임, 김영실;2001). 또한 상호작용 기능이 강화된 인터넷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을 활용한 언어 교육은 유아의 언어 및 사고 능력 중 유아의 지각에 기초한 기능과 분석적 기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손경희, 이대균, 2001). 박혜경(2001)은 구성주의적 유아컴퓨터 활동이 개념 이해도와 자기조절성의 증가를 보인다 하였으며, 전경숙, 이소은(2001)은 개방형 소프트웨어 경험은 유아의 언어적 신체적 창의력 신장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을 종합해 볼 때 컴퓨터는 유아의 언어발달, 사회성, 창의성, 사고추리력, 문제해결력 등을 돕는 놀이 매체로서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
한편, 교사의 컴퓨터에 대한 태도에 따라 학습현장에서 효율적으로 활용된다고 하는 진명희(2001)의 연구에서 교사들이 컴퓨터에 대한 두려움이 적고, 컴퓨터가 수업에 많은 도움이 될 거라는 기대감이 높은 반면, 컴퓨터를 잘 사용하는데 대한 자신감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사와 예비교사를 위한 컴퓨터 교육이 컴퓨터에 대한 소양교육과 함께 교실 수업에 활용하는 능력을 증진시키면 교사들의 컴퓨터 활용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될 것이라고 제안했으며, 교과목과 관련된 통합적인 방법으로 제공되면 교사의 전문성 강화에 도움이 되므로 유아교육자를 위한 심층적인 훈련과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29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파일이름 : 멀티미디어와 유아교사 교육.hwp
키워드 : 멀티미디어와,유아교사,교육



[추천자료]

-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
-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이론을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 [수학교육] 10-나 도형의 방정식 수학 수업 지도안
- 자원기반학습의 기원과 필요성,특성,구성요소,사례 및 경계할점
-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