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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성 분석] 시장성분석의 개념과 절차, 평가요소
목차
* 시장성 분석
Ⅰ. 시장성분석이란?
Ⅱ. 시장성분석의 절차
1. 분석대상의 명확화
2. 분석의 설계
3. 자료의 수집
4. 자료의 분석, 해석, 정보도출
5. 보고서의 작성
1) 시장성 유무 평가
2) 판매계획 및 전략 수립
Ⅲ. 시장성분석의 평가요소
1. 전체적인 시장현황 분석
2. 제품 분석
3. 경쟁적 요소 분석
4. 채산성 분석
5. 시장동향 분석
6. 제품성과 판매전략 분석
7. 수요 예측
8. 시장분석
시장성 분석
1. 시장성분석이란?
시장성 분석이란 창업자의 계획사업의 상품/서비스를 어디에 얼마나 팔 수 있는
가를 조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시장조사를 통해 시장을 발견하고 그 시장에
대한 자료를 수치화하여 판매 전략을 세우고 가능성을 검토하는 것이다.
따라서 시장분석 시에는 시장의 특성, 수요와 공급, 시장점유율 등을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진입시장의 개발과 기존 상품/서비스에 대한 차별화 전략, 추정 판매
량 등을 분석하여야 하며, 대체할 수 있는 기존 상품시장을 조사하고 소비자가 진
정으로 소비욕구를 가질만한 상품인가를 면밀히 검토해 보아야 한다.
시장분석 시에는 창업자의 주관적인 판단을 버리고 실제 수요를 현실에 가깝게
예측해야 하며, 고용효과, 국가 및 지역 경제의 활성화, 수출 또는 수입품 대체효과
등 사회적 공익도 함께 고려를 하여야 한다.
누가 얼마나 계획상품을 구매할 것인가를 예측하는 시장성 분석은 자신이 개발한
상품/서비스가 가장 뛰어난 것이라고 자신하는 기술지향성을 가진 예비창업자에게
는 발명가의 오류(Great Mousetrap Fallacy)를 범하기 쉽고, 창업자에게 흔히 간과될 수 있는 부문이므로 주의를 집중하고 세심한 판단이 필요하다.
그 외 힐스는 벤처자본가의 조사연구에서 창업자의 90% 이상이 시장수요를 실제
결과 보다 40% 이상 과대평가하고, 창업자의 60% 이상은 60% 이상 과대평가하는
경향을 보인다는 지적을 하고 있으며, 창업기업들이 시장수요 예측 시 오류를 범하
기 쉬운 부문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부문은 시장분석을 통해 검토 시에는 충분히 감안되어야 한다.
(1) 깊이 있는 잠재시장 분석에 중요성을 인정하지 않는다.
(2) 시장잠재성 예측 시 주로 직관에 의존한다.
(3) 시장잠재성 분석 시 수준이하로 체계적이지 못하다.
(4) 시장정보 해석 시 부정적 정보를 무시하거나 편견적이다.
(5) 제품의 상업화에 필요한 업무사항들을 과소평가한다.
(6) 마케팅 관련예산을 과소 책정한다.
2. 시장성분석의 절차
시장성 분석은 그 목적 또는 분석의 수준에 따라서 다양한 절차가 있으며 일반적
인 절차를 살펴보면, 우선 시장성분석에 앞서 보다 철저한 계획을 세우고, 다음의
시장분석 절차를 순서에 따라 진행토록 하고 있다. 그 진행절차는 분석대상을 명확
히(목표 설정)하고, 분석의 계획수립 및 설계에 따른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 · 해석 ·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문서정보]
문서분량 : 12,345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파일이름 : [시장성분석]시장성분석의개념과절차,평가요소.hwp
키워드 : 시장성분석,자료,시장성분석의개념과절차,평가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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