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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회 자료등록 전시경쟁우위의 의의와 창출 및 유지
[전시회] 전시경쟁우위의 의의와 창출 및 유지
[전시회] 전시경쟁우위의 의의와 창출 및 유지
목차
[전시회] 전시경쟁우위의 창출과 유지
Ⅰ. 전시경쟁우위의 의의
Ⅱ. 전시경쟁우위의 창출
1. 외부 환경 변화에 따른 경쟁우위 발생
2. 기업 내부의 혁신을 통한 경쟁우위 발생
Ⅲ. 전시경쟁우위의 유지
1. 지속성
2. 자원의 획득 가능성
3. 모방가능성의 방어
[전시회] 전시경쟁우위의 창출과 유지
I. 전시경쟁우위의 의의
기업은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시장에서 독점적인 위치에 있지 않은 한 여러 경쟁기업과의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혹은 더 우월한 경쟁적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경쟁사보다 더 뛰어난 기업자원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즉 경쟁우위(Competitive Advantage)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Day(1997)는 경쟁우위를 우월한 경쟁적 위상을 가져다주는 자산과 역량에 근거를 두고 있다고 하였다. 또한 Prahalad(1994)는 경쟁우위를 보유하기...
[전시회] 전시경쟁우위의 의의와 창출 및 유지
목차
[전시회] 전시경쟁우위의 창출과 유지
Ⅰ. 전시경쟁우위의 의의
Ⅱ. 전시경쟁우위의 창출
1. 외부 환경 변화에 따른 경쟁우위 발생
2. 기업 내부의 혁신을 통한 경쟁우위 발생
Ⅲ. 전시경쟁우위의 유지
1. 지속성
2. 자원의 획득 가능성
3. 모방가능성의 방어
[전시회] 전시경쟁우위의 창출과 유지
I. 전시경쟁우위의 의의
기업은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시장에서 독점적인 위치에 있지 않은 한 여러 경쟁기업과의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혹은 더 우월한 경쟁적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경쟁사보다 더 뛰어난 기업자원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즉 경쟁우위(Competitive Advantage)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Day(1997)는 경쟁우위를 우월한 경쟁적 위상을 가져다주는 자산과 역량에 근거를 두고 있다고 하였다. 또한 Prahalad(1994)는 경쟁우위를 보유하기 위해서는 우선 핵심역량을 갖고 있어야 하는데, 핵심역량은 고객의 욕구에 맞는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그리고 경쟁자보다 앞서서 출시할 수 있는 역량이라고 하였다. 이를 토대로 하여 한상만(2007)은 경쟁우위는 자사가 보유한 뛰어난 자산 및 역량과 이를 통해 나타나는 우월한 경쟁적 위치라고 정의 하였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를 통하여 전시경쟁우위를 정의하자면 "다른 참가기업이 갖고 있지 못한 뛰어난 자산 및 역량을 보유하고 이를 통해 전시활동을 함에 있어 상대적으로 보다 우월한 지위에서 경쟁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전시경쟁우위는 전시활동활동을 함에 있어 전시경쟁우위의 역할과 중요성은 다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전시경쟁우위는 전시회에 가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는 경쟁우위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들은 경쟁기업의 제품, 서비스에 비하여 경제적인 가격, 뛰어난 품질 등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참관객들을 구매행동으로 이끄는 동기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둘째, 전시경쟁우위는 기업으로 하여금 다양한 사업으로 확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준다. 즉 전시 참가기업 내에 축적된 경쟁우위는 변화하는 전시환경에서 기업이 사업을 확장하거나 제품, 서비스 라인을 확장할 때 활용될 수도 있다.
셋째, 전시경쟁우위는 참가기업에게 고객만족도 및 충성도의 증가, 이윤의 증가, 시장점유율의 증가 등 다양한 형태의 시장성과(market performance)를 가져다준다. 이는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전시경쟁우위를 바탕으로 참관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게 된다면 참관객들이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다.
전시경쟁우위는 참가기업의 경쟁우위가 산업 내에서 이미 확보된 상태에서 나타날 수 있게 된다. 즉 참가기업은 자사의 경쟁우위를 전시회에서 최적으로 적용시킬 때 전시경쟁우위는 실현되어지게 된다. 따라서 전시경쟁우위는 기업의 경쟁우위를 전시회에서 얼마나 함축적으로 잘 표현해낼 수 있는가와 이를 얼마나 참관객들에게 잘 전달해낼 수 있는가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II. 전시경쟁우위의 창출
경쟁우위는 자산(Superior Assets)과 역량(Superior Capabilities)이 확보되어 있어야 한다. 먼저 자산은 기업이 사업을 영위하면서 축적해 온 부존자원들로서 생산시설이나 영업인력, 자금력 등의 유형적이고 물리적인 자원들과 브랜드 가치, 연구개발 능력 등 무형적인 자원들을 포괄하고 있다. 이러한 자산은 경쟁자가 갖고 있지 못한 희소한 것이어야 한다. 두 번째 역량은 자산만큼이나 혹은 그 이상으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역량은 한 개인이나 기업이 오랜 기간 동안 축적해 온 독특한 고유의 지식(knowledge)이나 기술(skill), 노하우(knowhow) 등을 일컫는데, 이는 필요한 자산들을 서로 연결시켜 주어 경쟁우위로서 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접착제와 같은 역할을 담당한다.
역량의 특징들을 살펴보면, 자산이 유형적인 것과 무형적인 것이 혼재되어 있는 반면에, 역량은 무형적인 것으로 그 힘과 영향력을 쉽게 금전적인 가치로 측정할 수 없다. 또한 역량은 시도와 오류를 반복하면서 학습할 수 있는 결과이므로 자사만의 고유한 역량을 가지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자산을 획득하는 기간에 비하여 더 긴 기간을 필요로 한다.
자산과 역량은 모두 현재 그 산업에 적합한 것이어야 한다. 그 산업에 적합하지 못한 자산과 역량은 쓸모없는 것이 되며 도리어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요인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시경쟁우위로서 자산과 역량은 전시회에 적합한 자산과 역량이어야 한다. 특히 전시회에 적합한 역량은 전시회에 오랫동안 참가해왔던 전시활동 경험과 노하우, 전시활동에 투입되어지는 자산에 대한 조정과 배치 능력 등이라 할 수 있다.
경쟁우위의 원천이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희소한 자산과 핵심역량이라는 것은 이미 알아보았다. 그렇다면 이러한 경쟁우위의 원천은 어떻게 창출되어지는 것일까. 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경쟁우위는 크게 두 가지 방향에서 발생된다고 한다.
첫째는 경쟁우위는 기업외부로부터 발생한다는 것이다. 이는 정부규제의 완화, 환율의 변동 등과 같은 기업외부 환경의 변화는 경쟁우위를 발생시키는 주요 요인이다.
둘째는 기업 내부에서 새로운 혁신을 통해서 경쟁우위가 창출된다는 것이다.
- 전시경쟁우위 원천 -
(1) 외부 환경 변화에 따른 경쟁우위 발생
외부 환경의 변화에 의한 경쟁우위의 발생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일반적으로 산업 내외부 환경의 변화가 심하면 심할수록 기업이 갖고 있던 상대적인 경쟁우위와 산업 내의 수익률 분포는 크게 변하게 된다. 또한 경쟁우위의 변화는 단순히 외부 환경의 변화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변화하는 환경에 기업들이 어떻게 대응하는가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왜냐하면 외부 환경의 변화는 기업들에게 이윤창출의 기회도 제공해 주기 때문이다. 특히 이런 외부 환경의 변화와 이윤창출의 기회를 빨리 포착하고 이에 대응하는 능력은 기업마다 상이하다. 일반적으로
[문서정보]
문서분량 : 9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파일이름 : [전시회] 전시경쟁우위의 의의와 창출 및 유지.hwp
키워드 : 전시회,전시경쟁우위,의의와,창출,유지,자료등록,전시경쟁우위의,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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